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Scroll Down
Scroll Down
Go to top

Superpowers of Functional Fitness #3

펑셔널 트레이닝Functional Training은 신체의 기능에 초점을 맞춘 운동으로 전신의 균형감각 및 근력 향상에 크게 효과적이다. 운동할 때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신체 활동 능력을 높여주는 펑셔널 트레이닝으로 신체에 숨겨진 슈퍼파워를 경험하라.

근성indurance을 키우는 펑셔널 트레이닝

펑셔널은 기능이라는 뜻 때문에 이 훈련법을 자칫 지루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피트니스에서 기능이란 근육을 가장 긴장시켜주며 신체 능력치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동작과 운동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분야 전문가인 세계에서 가장 힘이 센 남자, 펑셔널 트레이닝 전문 트레이너 그리고 오지 탐험가, 이 세 명이 펑셔널 트레이닝을 원론적으로 접근하며 그 진가를 직접 설명해줄 것이다. 이들은 뉴 펑셔널 피트니스New Functional Fitness의 중심에서 각자가 증명한 슈퍼파워를 한 가지씩 정의했다. 그들이 정의하는 힘, 가동성, 체력, 안정성, 근성에 대한 가르침을 기억하고 직접 실천해보자. 인생 최고의 신체 파워를 구축하는 데 이보다 더 놀라운 효과는 없을 것이다.

로라 제라Laura Zerra

실내 훈련만으로는 바깥 상황에 대비할 수 없다. 극한 생존기를 통해 스스로의 능력을 증명해낸 오지 탐험가 로라 제라는 예측 불가능한 순간을 버틸 수 있는 근성을 기르는 것이 신체를 보존하는 생존 전략이라고 말한다.

로라 제라는 일반 사람들이 평소에 어떻게 운동하는지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그녀는 끝내야 할 횟수와 세트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큰 문제로 지적한다. “많은 이들이 운동을 포함해 하루의 모든 일정이 계획에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며, 통제되지 않는 상황에 맞닥뜨리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라고 몇 달을 홀로 오지에서 생활했던 탐험가 제라는 말한다. “하지만 바깥으로 나가는 순간 모든 게 엉망진창이 된다. 산을 오르는 것은 피트니스 센터에 자리한 굴곡 없는 각도로 올라가는 트레드밀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뿐만이 아니다. 야외 활동은 급변하는 온도와 습도에 익숙해지는 것조차 녹록지 않다.”

비단 오지 탐험 계획이 없다고 하더라도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담력을 기르는 것은 신체에 굉장한 이점이 된다. 만약 푸시업이나 스쿼트를 젖 먹던 힘까지 짜내면서 한 번씩 더 해본 경험이 있다면 근성이 무엇인지 어렴풋이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야외 운동 속 근성은 또 다르다. 가볍게 러닝을 시작했지만 갑작스럽게 폭우를 만날 수도 있고 심지어 길을 잘못 들어 한참을 다시 찾아 돌아가야 한다면 스쿼트를 한 개 더 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강력한 근성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제라는 다양한 환경에서 무작위적인 훈련을 시행한다. 예를 들면 식사를 며칠 굶었다거나 수면을 단 몇 시간밖에 취하지 못했을 때를 골라 트레이닝을 시작하는 것이다. “극한 상황에서 자신의 신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지 못하는 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마냥 그런 상황을 산 정상에서 홀로 맞닥뜨렸다고 생각해보라. 과연 어떤 대처를 할 수 있을까?”

제라를 따라 신체 근성을 확인하라

버피는 폐를 가장 고통스럽게 만드는 운동 중 하나이다. 이 동작을 통해 전신 근력 상승은 물론 정신력까지 수양할 수 있다. 목표는 가슴을 바닥에 대고 일어선 후 점프까지 시행하는 버피 동작을 속도를 붙여 쉬지 않고 5분 동안 실시하는 것이다.
주의 사항은 동작을 시행하는 중에는 타이머를 볼 수 없으며 5분이 지난 후 알람이 울렸을 때 비로소 동작을 멈출 수 있다. 5분을 꽉 채울 때까지 횟수를 반복한다. 처음 몇 번은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정신력은 흔들리기 시작한다. 이것은 신체 능력 부족이 아니라 자신감의 부족이다. 매주 한 번씩 이 테스트를 실시하며 정신력과 근성을 키워라.

버피 테스트 성공법
제라가 제안하는 5분 버피 테스트를 알기 전까지는 버피 동작이 짧게 폭발적으로 하는 단순한 전신 운동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버피 훈련은 심신에 혼란을 주기 위한 일종의 실험이다. 테스트에 포기하지 않기 위해 숫자를 하나 정해놓고 동작을 시행할 때마다 하나씩 채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생각보다 큰 숫자를 정하는 것은 작은 팁이다. 숫자를 다 셀 때까지 마음을 가다듬고 횟수를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