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New Summer Beer!

시원한 여름을 마시는 방법

고된 업무를 마친 후, 격렬한 유산소 운동을 끝낸 후 그리고 개운한 샤워로 하루를 마무리한 후 마시는 차가운 맥주 한잔은 어른이 되어야만 느낄 수 있는 일상 속의 작은 오아시스다. 특히 무더운 여름, 생활필수품처럼 냉장고 속에 차갑게 쟁여두어야 마음이 놓이는 맥주는 여전히 곳곳에서 무궁무진하게 쏟아지고 있다. 어느덧 절반이 지난 2022년의 한여름. 편의점 냉장 코너 또는 크래프트 맥주 펍에서 간절하게 당신의 선택을 기다리는 익숙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이름의 우리나라 맥주를 모았다. 새롭게 등장한 대한민국 곳곳의 국내산 제철 맥주를 찾아 더위를 얼려줄 어른들의 즐거운 놀이를 시작해보자.

카스 최초의 밀맥주

카스 화이트 330㎖, 473㎖
분류 밀맥주
알코올 도수(ABV) 4.5%
쓴맛(IBU) 미제공
은은하고 향기로운 과일향
제조사 오비맥주
국내 맥주 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 국민 맥주 카스가 밀맥주를 만들었다. 소비자에게 다양한 맥주맛을 선사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가지고 밀맥주를 카스의 관점에서 새롭게 재해석한 바로 카스 화이트이다. 카스 화이트는 밀맥주의 타이틀에 걸맞게 첫입부터 은은한 과일향을 느낄 수 있고 부드러운 질감이 더해져 입안 가득 깊은 풍미까지 올라온다. 오비맥주의 카스 프레시와 동일한 홉을 사용하여 익숙함 속에서 새로운 맛과 향을 구현했으며 시원하고 톡 쏘는 라거의 장점까지 살려 더운 여름 시원한 목넘김을 선사해준다.
TIP 환상의 페어링 안주는? 튀김 또는 매운 요리
청량감 ★★★★☆ 보디감 ★★☆☆☆ 목넘김 ★★★★★

풍부한 보리맛의 발포주

레츠 프레시 투데이 500㎖
분류 라거 스타일의 발포주
알코올 도수(ABV) 4.5%
쓴맛(IBU) 20
가벼운 맥아와 과일향
제조사 신세계L&B
새로운 발포주가 등장했다. 깔끔하고 청량한 라거 스타일의 발포주 레츠 프레시 투데이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레츠는 알코올 함량 4.5%로 시중 맥주와 비슷한 수준의 알코올 도수이지만 맥아 비율 9%로 맥주가 아닌 발포주로 분류된다. 첫입은 국내 맥주와 비슷한 수준의 전체 보리 함량으로 깊은 몰트맛을 느낄 수 있고 그 끝에 구수하지만 은은한 단맛까지 올라온다. 가성비 넘치는 가격도 레츠 프레시 투데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된다.
TIP 환상의 페어링은? 소주와 섞어 마신다면 금상첨화!
청량감 ★★★☆☆ 보디감 ★★★☆☆ 목넘김 ★★★★☆

제주맥주의 야심작

제주라거 500㎖, 330㎖
분류 올 몰트 라거 맥주
알코올 도수(ABV) 5%
쓴맛(IBU) 16
청량한 맥아향
제조사 제주맥주
2017년, 제주 위트 에일을 선보이며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 반란을 일으켰던 제주맥주에서 제주라거를 출시했다. 독일 맥주 순수령 원칙을 적용해 맥주 4대 원료인 물, 보리맥아, 홉, 효모만을 사용한 100% 올 몰트 정통 라거로 만들어졌으며 제주도에서 직접 배양한 효모를 사용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 또한 높였다. 첫맛은 시원함과 청량함의 끝을 보여준다. 파도가 연상되는 부드러운 거품은 입맛을 자극하고 보디감이 적어 누구나 부담없이 가볍게 마실 수 있다.
TIP 환상의 페어링 장소는? 파도가 부서지는 제주 바닷가에서 한잔!
청량감 ★★★★☆보디감 ★☆☆☆☆목넘김 ★★★☆☆

새콤한 강원도의 맛

토마토로 500㎖
분류 고제 맥주
알코올 도수(ABV) 3.5%
쓴맛(IBU) 6.4
토마토와 바질, 히비스커스와 자두향
제조사 감자아일랜드
토마토로는 신맛을 내는 사워 에일의 한 갈래인 고제Gose 스타일의 맥주로 이름처럼 토마토를 주원료로 만들어졌다. 맥주 속 새콤함을 넣기 위해 약 48시간의 유산발효 과정을 거치는데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유산균과 강원도에서 생산한 토마토를 사용함으로써 지역색을 분명히 한다. 토마토의 붉은빛을 머금은 토마토로의 첫맛은 청량한 탄산이 담긴 새콤한 토마토 자체이다. 혀를 자극하며 은은하게 풍기는 바질향은 마치 요리를 먹는 듯한 느낌도 준다. 새로운 맛을 찾아다니는 맥주 애호가라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TIP 환상의 페어링은? 토마토의 본고장인 이탈리아 요리!
청량감 ★★★★★ 보디감 ★★☆☆☆ 목넘김 ★★★☆☆

국내산 쌀의 변신

미미사워 330㎖
분류 사워 맥주
알코올 도수(ABV) 6%
쓴맛(IBU) 미제공
열대과일과 구스베리, 청포도향
제조사 에잇피플 브루어리
국내 최초의 고도수 맥주인 싱글몰트 25는 추운 겨울, 발효 과정의 실수로 맺힌 맥주 위의 얼음 결정을 걷어내면서 더 높아진 도수로 만들어진 아이스복Icebock 스타일의 맥주이다. 동결 과정에서 점점 높아지는 알코올 도수와 함께 몰트의 묵직한 보디감과 단맛, 그리고 부드러운 목넘김까지 한 병에 담은 싱글몰트 25는 지난 4월 초도 물량을 완판시키며 그 완성도를 입증했다. 이름은 맥주이지만 농도 진한 몰트 맛과 풍미로 여름밤을 섹시하게 물들일 수 있는 완성도 높은 맥주이다.
TIP 환상의 페어링은? 건자두, 한과 등 눅진한 단맛과 함께!
청량감 ★★☆☆☆ 보디감 ★★★★★ 목넘김 ★★★☆☆

현대인을 향한 위로

고담 500㎖
분류 더블 IPA 맥주
알코올 도수(ABV) 9.3%
쓴맛(IBU) 65
진한 맥아의 깊고 은은한 향
제조사 더홋 브루어리
도시 생활에 지친 현대인을 위로해주는 높은 도수의 고담 맥주는 진한 맥아와 그윽한 홉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더블 IPA(India Pale Ale) 맥주이다. 시음 온도에 따라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 14~16℃에서 맛보는 경우 코끝으로 퍼지는 은은한 향을 바탕으로 특유의 묵직한 맛을 느낄 수 있고, 차가운 온도로 먹으면 시럽처럼 진한 알코올의 맛을 음미할 수 있다. 제조사인 더홋 브루어리는 우리나라 기술과 농산물에 기반하여 맥주를 만들고 지역과 상생하는 농장형 양조장이라는 점에서 이곳의 맥주를 더 마시고 싶어지게 한다.
TIP 환상의 페어링은? 간단하게 치즈 하나면 충분!
청량감 ★★☆☆☆ 보디감 ★★★★☆ 목넘김 ★★★☆☆

비건 맥주의 시작

개항로 500㎖
분류 라거 맥주
알코올 도수(ABV) 4.5%
쓴맛(IBU) 12
가볍고 깨끗한 보리와 허브, 레몬향
제조사 인천맥주
대한민국 최초의 비건 인증 맥주인 개항로는 탄산의 청량감을 필두로 시원하게 갈증을 해소해주는 끝맛이 좋은 라거이다. 독일의 트레디션 홉과 미국의 아마릴로 홉을 황금비율로 섞어 상큼한 레몬, 은은한 허브 향을 느낄 수 있고 풍부한 보리맛 덕분에 마신 직후 입속에 개운함을 느낄 수 있다. 개항로는 제조사인 인천맥주가 인천 도시재생 프로젝트팀인 개항로 프로젝트와 협업해 만든 지역 맥주로 모든 세대가 편하게 마실 수 있는 맥주 문화를 표방한다. 개성있는 서체는 클래식한 병과 어우러져 절로 손이 가게 만든다.
TIP 환상의 페어링은? 열대야 속에서 시원하게 원샷!
청량감 ★★★★☆ 보디감 ★☆☆☆☆ 목넘김 ★★★★★

위스키를 닮은 맥주

싱글몰트 25 375㎖
분류 위스키 풍미의 아이스복 맥주
알코올 도수(ABV) 25%
쓴맛(IBU) 미제공
응집된 몰트의 묵직하고 진한 향
제조사 크래머리 브루어리
국내산 쌀 함량이 무려 50%로 발효 과정에서 발생한 신맛을 부드럽고 청량하게 살려내어 향기로운 사워Sour 맥주로 탄생시켰다. 이름 그대로 쌀로 만든 맛있는 사워 맥주인 미미사워美米Sour는 경기도에 위치한 브루어리인 만큼 그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고급 쌀 품종을 엄선해 사용한다. 첫맛은 적당한 탄산과 함께 향긋함이 퍼지면서 단맛이 없는 화이트와인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쌀 함량이 높지만 무거움이 전혀 느껴지지 않고, 손님에게 대접하거나 한여름 무드를 느끼며 분위기를 살려 마시기에도 손색없다.
TIP 환상의 페어링은? 상큼한 맛으로 식전주로 먹어도 안성맞춤!청량감 ★★★★★ 보디감 ★☆☆☆☆ 목넘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