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을 돕는 스트레칭

막힘없는 혈관 사수하기

몸의 모든 대사 활동은 혈관을 지나는 혈액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때문에 몸 건강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지하는 것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욱이 가을에서 겨울로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는 혈액 건강에 각별히 신경써야 하는 시기이다. 우리 몸은 갑자기 추위에 노출되면 근육의 경직과 함께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그래서 혈관 질환 발병률도 겨울철에 가장 높다. 해결 방안은 역시 운동이다. 그중에서도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

그렇게 꾸준한 운동으로 유지한 건강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대한적십자사의 정기 헌혈인을 뜻하는 ‘ABO Friends’들이다. 그중에서도 김진의 씨는 성숙한 헌혈 문화를 알리는 ‘ABO Runner’로 활동할 만큼 적극적인 나눔을 행하고 있다. 김진의는 19살부터 연평균 10회씩 헌혈에 동참해 34살이 된 지금까지 총 129회의 나눔을 실천했다.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민을 지키는 직업군인이자 20년 경력의 러너이기도 한 김진의는 “제가 느끼는 잠깐의 따끔함이 누군가의 생명을 살릴 수 있음에 그저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더불어 그가 생각하는 러닝과 헌혈의 공통점도 알려주었다. “같이를 더 가치 있게 만든다는 점이에요. 러닝도 혼자 뛸 때보다 많은 사람과 함께 뛸 때 기록도 좋고 힘듦도 덜해요. 헌혈도 마찬가지예요. 저 혼자서 10년 동안 100회를 하는 것보다 100명이 1년에 한 번씩 하는 게 시간도 단축되고 덜 힘들잖아요. 생명을 구하는 가치 있는 일에 더 많은 사람이 같이해주었으면 좋겠어요.”

김진의가 추천하는
전신 스트레칭 하이 런지 트위스트High Lunge Twists

1 두 다리를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서서 양손을 가슴에 모으고 상체를 곧게 편다.
2 상체를 숙여 바닥에 양손을 짚고 한쪽 다리를 뒤로 뻗은 후 발뒤꿈치를 들어준다.
3 코어에 힘을 주어 상체를 세우고 두 팔을 머리 위로 올려 귀 옆에 붙인다.
4 상체를 숙여 오른발 옆에 오른손을 대고 옆구리를 늘려주며 왼손은 하늘을 향해 뻗는다. 고개와 시선도 왼손 끝을 향한다. 10초간 유지한다. 반대쪽도 반복한다.

ABO Friends & ABO Runner

이름 김진의
직업 군인(부사관)
나이 34세
즐기는 운동 러닝
러닝 크루 브이솔런클럽, 팀런패리온
헌혈 이력 15년, 129회


성숙한 헌혈 문화의 시작 ABO Friends

이들은 누구인가? 대한적십자사와 정기적으로 헌혈에 참여할 것을 약속하고 지속해서 헌혈에 참여하는 등록헌혈회원들을 의미한다.
이들이 왜 중요한가? ABO Friends는 건강이 검증된 헌혈자만 가입할 수 있고 연 2회 이상 정기적으로 헌혈에 참여하기를 권장한다. 그 때문에 수혈자에게 더 안전하고 안정적인 수혈이 가능해진다. 이들의 가입자 수가 늘어나면 해마다 겪는 혈액 수급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누구라도 가입 가능한가? 만 16세가 넘어야 하며, 마지막 헌혈 혈액 검사 결과에서 이상이 없어야 한다. 전국 대한적십자사 혈액원 및 헌혈의 집에서 가입할 수 있다.
가입 혜택은? 간 기능, 알부민, 콜레스테롤, 혈중 요소질소, 전혈구계산 등의 건강을 알 수 있는 특별혈액검사 서비스와 헌혈 주기 문자메시지 발송, 매월 정기적인 공연, 영화 등의 문화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다.

ABO Friends들을 위한 문화 혜택

철든 도서관 베스트셀러와 작가의 사인 도서 및 잡지 전달
철든 선물 헌혈의 집 블록, 헌혈 버스 블록 등 ABO Friends 굿즈 받기
철든 친구들 휴면·신규·나눔히어로즈·중장년을 위한 이벤트
ABO 푸드 페스티벌 정호영 셰프와 함께하는 철분 가득한 요리 경연 대회 참가
ABO 철든 축제 전국 여행, 서핑, 콘서트 등의 다채로운 축제
ABO Runner 성숙한 헌혈 문화와 철든시상식 이벤트 참여 후기를 SNS에 홍보하고 도서, 축제, 레이스킷 등 혜택 제공
일정 2022년 5월~12월
프로그램 도서, 문화상품, 여행, 축제와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 등
응모 방법 연중 상시
홈페이지 www.bloodinfo.net


헌혈에 대한 오해와 진실

헌혈하면 건강에 해롭다?우리 몸은 전체 혈액량의 15%가량을 비상시를 대비해 여유를 갖고 있다. 헌혈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건강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 신체 내외부의 변화에 대한 조절 능력으로 헌혈 후 24시간 이내에 회복된다.
헌혈을 많이 하면 혈관이 좁아진다?
혈관은 외부로부터 바늘이 들어오면 순간적으로 수축하지만 곧 본래의 상태로 회복되므로 헌혈 횟수와 혈관 수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헌혈을 하면 빈혈이 온다?
이러한 증상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헌혈 전에 충분한 혈액이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 수치를 측정한 후 실시한다. 또한 헌혈자를 보호하기 위해 연간 헌혈 가능 횟수도 전혈은 5회로 제한한다.
헌혈을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헌혈 직후 체외로 빠져나온 혈액의 양만큼 무게가 감소한다. 그러나 하루 이틀이면 음식 및 수분 섭취로 인해 원래 상태로 회복된다. 그 때문에 헌혈과 다이어트는 무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