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칼로리와 영양의 상관 관계

누구나 완벽한 몸을 갈망한다. 마른 체형, 살찌는 체질 등 몸무게 조절을 원한다면 자신이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지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지금부터 칼로리와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자.

고칼로리

2.5K 남성은 평균 2,500kcal를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자신만의 정확한 칼로리 섭취 기준을 알고 싶다면 ‘개인별 칼로리 계산 공식’을 검색하라.

차이

칼로리란 음식 속에 들어 있는 에너지이다. 생각하는 것부터 달리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의 연료가 되는 근본이다. 칼로리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살이 찌고, 칼로리를 부족하게 섭취하면 살이 빠진다.

체중 감량

0.5kg 지방 0.5kg에는 약 3,500kcal의 에너지가 있다. 하루 섭취량 중 500kcal를 덜 섭취하면 일주일에 0.5kg 감량이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근육 증가

250kcal 하루 권장 칼로리보다 250kcal를 더 섭취할 경우 근육은 증가한다. 그러나 일주일에 키울 수 있는 근육은 230g 정도이며, 남은 에너지는 지방으로 전환된다.

나은 건강

칼로리를 제한하면 수명이 연장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칼로리 제한 덕분에 체중이 감소해 심장병에 걸릴 확률을 줄여준다. 특히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최종 판결

전문가들은 ‘칼로리가 몸무게를 결정한다’고 말한다. 칼로리 섭취량을 늘리면 몸무게가 증가하고 줄이면 체중은 감소한다. 목표가 살을 찌우는 것이든, 감량하는 것이든 이를 명심해야 한다.

다량의 영양소

30% 당신의 식단 중 단백질 비율을 말한다. 근육을 키우고 개선하고 싶다면 식단 중 30%는 단백질로 채워야 한다.

차이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세 가지 영양소에는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다.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섭취 비율을 조절하면 자신이 목표한 바를 이루는데 도움된다.

체중 감량

0.7kg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저지방 다이어트나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시도한 사람들을 조사했다. 일 년 후, 저탄수화물 그룹의 경우 저지방 다이어트 그룹에 비해 불과 0.7kg을 더 감량했으나 큰 차이가 없는 수치이다.

근육 증가

55% 아칸소 대학교 연구진들에 따르면 식단의 절반 이상을 탄수화물로 구성한 보디 빌더들의 근육량이 가장 효과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탄수화물은 근력 운동에 가장 이상적인 연료이다.

나은 건강

다량의 영양소는 운동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비타민과 같은 미량 영양소들을 무시하면 안 된다. 다량의 영양소만 신경쓸 경우 햄버거와 건강식 사이에 별다른 차이가 없게 된다.

최종 판결

다량의 영양소는 다이어트 계획에 구체적 방향성을 제시해주지만 과량의 영양소만 신경쓴다면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 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음식을 먹는다는 점이다.


NOTICE 칼로리가 중요하다!

다량의 영양소를 신경쓰는 것보다 칼로리를 계산하는 것이 더욱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근육을 키우려면 더 먹어야 하고 지방을 빼려면 덜 먹으면 된다는 간단한 진리이다. 간단해 보여도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비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