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우리 몸을 몰래 손상시키는 위험한 약물 25종

몇몇은 몰래몰래 몸을 손상시키고 나머지는 아예 주머니에 넣어 두어서는 안 되는 약물이다. 우리의 처방전은 바로 과학을 더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다.

분류

  • A등급 손상 위험
  • B등급 위험한 부작용
  • C등급 잘못된 주장
  • D등급(미분류) 돈낭비

01 이부프로펜 B등급

다리 운동을 한 날 근육통을 방지하기 위해 소염제를 복용하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수반된다. 스웨덴 과학자들에 따르면 8주간 표준 24시간 간격으로 약을 복용한 체육인들이 대조군에 비해 근육 성장률이 절반에 미쳤고, 힘도 더 적었다고 한다.

02 트리블러스 Tribulus C등급

주로 테스토스테론 부스터로 판매되는 이 약물은 효능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한 젊은 남성들의 간과 신장의 유독성에 관한 보고가 2건 있기도 했다. 자칭 ‘과학자’인 친구들을 믿지 말자.

03 재낵스 Xanax B등급

이 항불안제는 미국 전역에서 처방되고 있으며 영국 암시장에서 더 유명하다. 흔히 위조품이나 진통제와 혼합된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한 자선단체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이를 알코올과 섞어 남용한다고 한다. 그러면 절대 긴장을 풀 수가 없다.

04 시부트라민 Sibutramine A등급

여러 정부 기관에서 지난 5년간 불법적인 체중 감량 약물 수백만 파운드를 몰수했다. 그중 대다수가 이 약물을 함유하고 있었다. 시부트라민이 식욕을 줄여주는 것은 맞지만 심장마비, 뇌출혈, 변비의 발병률이 증가한다. 건강한 약이 아니다.

05 니코틴 B등급

사회적 흡연의 해악에 대한 강의는 따로 열지 않겠다. 니코틴 패치와 검이 그 자극적 특성 때문에 정신 각성제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 효능의 증거는 일부 존재하지만, 이 약물은 호르몬 균형을 깨는 것으로 증명되기도 했다.

06 오메가3 U등급

식품보충제 업계가 기름 야자나무에서 기름을 추출해 왔을까? 최근 79개 시험의 메타 검사 결과, 오메가3 오일을 캡슐 형태로 섭취하면 심혈관에 주는 효능이 적다고 한다. 기름기 많은 생선을 먹는 것보다 환경 친화적이지도 않고 말이다. 자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최고이다.

07 DNP A등급 (불법)

한때 군용화약으로 사용되었던 모든 화학 물질은 우리가 소개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2,4-다이나이트로페놀 dinitrophenol도 예외는 아니다. 이후 체중 감량 약물로 판매되다가 불법으로 규정된 이 약물의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 과열 등이 있고 심지어 사망도 가능하다.

08 케톤류 Ketones U등급

이 화합물은 신체가 연료로 쓰려고 지방을 태울 때 생성되며, 사이클 선수들이 빛나는 성적을 위해 케톤 정제를 복용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역으로 이 정제가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음이 밝혀졌다.

09 코카인 A등급

“말도 안 돼”라고 하며 넘기지 말고 설명을 읽어보라. 연구에 따르면 심장 질환을 앓는 것 외에도 한 달에 비의존적으로 1~5g 정도의 코카인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반사회적이고 자기중심적이었다. 더 각성될 수는 있지만 기억을 떠올리긴 더 힘들다.

10 활성탄 B등급

간 해독제로 광고하는 것을 봤을 수도 있다. 때로는 알약 형태로 섭취되고, 흔히 힙스터의 청량음료에 함유된다. 그러나 전날 밤의 만행을 정화할 수는 있어도 영양분, 항산화제, 그리고 심지어 처방약의 흡수가 억제되는 부작용이 존재한다.

11 제트 약물 Z-drugs A등급

잘레플론zaleplon, 졸피뎀zolpidem, 조피클론zopiclone을 일컫는 두루뭉술한 표현으로, 이 약물들은 모두 잠을 더 잘 수 있도록 돕는다.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약물들은 골절 위험을 높이고 여러 보고서에서는 차 사고로 이어진다고 한다.

12 요힘빈 Yohimbine B등급

이 나무껍질 추출물은 흔히 체중 감량 보조제나 ‘남성성을 강화’하고 ‘열정을 불태우는’ 약물로 판매된다. 그러나 부작용으로는 고혈압, 불안 그리고 한 연구에 따르면 폭음까지도 있다. 개처럼 짖을지도 모른다.

13 펜타닐 Fentanyl A등급

헤로인보다 50배나 강력한 오피오이드인 (상상만으로도 끔찍하다) 펜타닐은 스스로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양을 주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국가범죄수사국The National Crime Agency’은 이 약물이 8개월간 60명이 넘는 사망자를 냈다고 보고했다.

14 칼슘 U등급

통념과 반대로 칼슘 알약을 먹는다고 뼈가 총알도 막아낼 정도로 튼튼해지지는 않는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한 연구 결과 남성의 칼슘 섭취와 골감소간 상관관계가 없었다. 짐에서 플라이오메트릭plyometric 동작으로 뼈를 더 강화하기가 쉽다. 뛰어보자.

15 마리화나 A등급 (불법)

대마초 오일이 점점 합법화되고 있으므로 곧 마리화나를 즐길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인공 대체품과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다양한 이름으로 판매되는 합성 대마초는 기억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약효가 있는 대마초는 그렇지 않다.

16 아지트로마이신 Azithromycin U등급

올해 초에 영국 남성 1명이 최초로 슈퍼 임균super-gonorrhoea 진단을 받았다. 그의 틴더 앱에서는 임균이 중요한 일반 상식이 아니었을 것이다. 새로운 세균 종은 항생제 치료인 아지트로마이신에 내성을 가진 것으로 보여 약물의 효용이 의심되고 있다. 꼭 콘돔을 끼자.

17 설포라판 Sulforaphane U등급

이 숙취약은 천연 간 해독제로 여겨진다. 문제는 그 영양분의 불안정성에 있다. 보조제로 추출했을 때 설포라판은 효과나 효력이 없다. 케일, 꽃양배추, 콜라비로 대신 섭취하자.

18 클렌뷰터롤 Clenbuterol A등급

이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은 초기에 말의 천식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경기력 향상 약물로 채택된 이후, 다양한 뉴질랜드 럭비 선수들의 출전 금지를 야기했다. 또한 심장 확장과도 연계된다. 당신이 원하는 건 심장이 아니라 몸이 커지는 것일 텐데.

19 마이오스타틴 Myostatin A등급

이 약물은 근육 소모를 치료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근육을 부풀릴 때 몸의 제동을 푸는 역할을 한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힘줄 끊김과 비교적 높은 부상 위험 등의 부작용이 관찰되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세계반도핑기구WADA의 목록에 올라 있다.

20 비복합체 B-complex B등급

밤샘 공부를 한 다음 비타민B를 폭풍 섭취하면 정신적으로 도움은 되겠지만 너무 습관이 되면 안 된다. <임상 종양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서 남성 흡연자가 이를 장기 복용할 경우 폐암 발병률이 30% 더 상승했다고 밝혔다.

21 원숭이 먼지 (코카인의 속칭) A등급

이 웃긴 이름이 붙은 B 등급 약물은 MDPV로도 알려져 있으며 젊은 층에서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삼키거나 킁킁 맡을 수 있는 이 자극제는 폭력, 편집증,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행동으로 이어진다.

22 파라세타몰 Paracetamol C등급

점점 더 많은 증거가 이 위약 효과가 진짜로 효과가 있다고 입증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여전히 매년 70개의 파라세타몰 정제를 섭취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효능이 전혀 없는데도 말이다.

23 페닐에프린 Phenylephrine U등급

<알레르기 및 임상 면역학 저널>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코막힘 완화제 일반의약품이 위약과 다름없다고 한다. 심지어 평소보다 4배나 복용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24 HIF A등급

세계반도핑기구에 따르면 HIF는 본질적으로 새로운 에리스로포이에틴 (EPO)이다. 이 ‘Hypoxia-inducible factor’ 약물은 때때로 ‘알약 형태의 산소’로 불리며 산소와 유사한 기능을 하여 적혈구 수치를 늘려 체력을 증진시킨다. 규제가 되지 않고 위험이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조심하자.

25 식용 자외선차단제 Oral SPF C등급

추운 계절에 선크림을 바르면 피부 노화 속도가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귀찮다고 해서 지름길을 찾을 필요는 없다. 미국 식품의약국은 최근에 자외선차단제 알약에 대해 입증되지 않은 주장으로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린다’고 비난했다. 명성이 무색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