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왜 나는 일을 미룰까?

해야 할 일을 바로 하지 않고 미루는 습관이 있다고 해서 스트레스 받을 필요 없다. 당신이 못나서 그런 게 아니니까.

1 신경전달물질, 도파민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 또는 의욕을 꺾어버리는 것은 신경전달물질 때문인 경우가 있다. 신경 세포들은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해 다른 신경, 근육, 조직, 장기들과 의사소통하는데, 이는 신경계 정보를 적절한 곳에 전달한다. 신경전달물질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생산성을 높이고 싶다면 도파민을 살펴봐야 한다.

2 화학적 반응

만족스러운 무언가를 얻을 때 우리 몸에서는 도파민이 나온다. 하지만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정반대라고 주장한다. 도파민이 보상의 개념이 아니라, 보상을 쟁취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물질이라는 것이다. 신경과학 저널 <뉴런Neuron>에 발표된 한 논문에 따르면 도파민이 행동을 취하도록 준비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도파민은 우리가 행동하도록 격려합니다. 다시 말해 도파민은 좋은 것을 쟁취하거나 나쁜 것을 피하기 위해 분출되는 겁니다.”

3 유전적 영향

넷플릭스를 보거나 친구들과 게임하느라 해야 할 일을 계속 미루고 있는가? 어쩌면 그것은 완전히 당신의 책임이 아닐지도 모른다. 유전 때문일 수 있다. <심리과학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일을 뒤로 미루는 경향과 충동성은 유전적일 수 있다. 다시 말해 당신이 일을 계속 미루는 습관이 있다면 그것은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 때문일 수 있다는 것이다.

4 즉각적 보상

시점 할인(Temporal Discounting)이란 미래에 어떤 보상을 가질 수 있는 시점이 미루어졌을 때 그 보상의 가치를 잃는 현상을 뜻한다. 물론 대형 프로젝트를 멋지게 해내서 승진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 할지라도 그로 인한 보상은 그렇게 크지 않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 뇌는 이러한 보상 시스템을 이해하기 어려워하고, 훗날 있을 보상보다는 즉각적인 만족을 우선순위에 두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5 달리 생각하기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안도의 한숨을 내쉬어라. 일을 뒤로 미루는 습관은 우리가 게을러서가 아니다. 그저 충동이 잘 통제되지 않을 뿐이다. 우리의 뇌를 속이는 방법이 있다. 일을 미루는 습관이 있는 전 세계 사람들은 동기 부여를 위해 수많은 방법을 개발했는데, 모두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작은 승리를 축하하는 것이다. 보상을 뒤로 미루는 것이 그 가치를 떨어뜨린다면, 커다란 보상을 작은 보상으로 나누어서 여러 차례 선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동기 부여를 위한 도파민 수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