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심박수 운동법, 큐핏 & 큐런

운동 시 정해진 횟수와 무게만을 따르기보다 각자의 신체 컨디션을 고려해야 한다. 개인의 심장 박동에 따라 적절한 운동 강도로 코칭해주는 큐짐의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부상 위험은 줄이고 자신의 속도에 맞는 운동 습관을 만들어보자.

어제의 심장보다 빠르게 강하게!

운동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심박수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것이다. 심박수는 몸이 보내는 일종의 신호이자 심장이 1분 동안 뛰는 횟수를 말한다. 성인이라면 평균적으로 60~100회가 안정적이다. 하지만 호흡이 가쁠 정도로 급격한 운동을 하면 심박수가 170회 이상 오르는데 이는 최대 심박수를 기준으로 심장의 기능을 80~90% 이상 사용한 것이다. 이때 천천히 속도를 조절하면 부상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이처럼 심박수는 내 몸이 견딜 운동의 강도를 파악하고, 나에게 가장 적합한 운동 계획을 세울 지표 역할을 해준다. 심박수를 활용한 운동법에 관심이 생겼다면 이곳을 참고해보기를 바란다. 국내에서 개인의 심박수에 따라 운동을 코칭해주는 트레이닝 전문 센터 큐짐이다.
큐짐은 운동의 기준을 절대적인 횟수와 무게로 두지 않는다. 모두가 다른 신체조건을 가졌기 때문이다. 같은 동작을 할 때 각자의 속도에 따라 천천히 움직여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큐짐의 박민규 대표는 말한다. 이러한 큐짐은 ‘하버드 스텝 테스트’를 기반으로 운동을 지도한다. 하버드 스텝 테스트란 발판을 오르내린 후 심박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테스트를 통해 심박수로 한 사람의 운동 레벨과 사용되는 에너지, 효과를 알 수 있다고 증명되었다. 이 개념에서 착안해 개인의 심폐 능력을 고려한 큐짐의 기초 체력 향상 프로그램 ‘큐핏’과 러닝 프로그램 ‘큐런’을 소개한다.

내 속도로 길들이는 운동 습관, 큐핏Qfit
기초 체력을 단련하고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큐핏에 주목하라. 큐핏은 사람들의 심박수를 모니터에 띄워 개인 심장 박동에 맞게 운동을 코칭해준다. 주 1회 한 주의 운동을 배우는데 개인이 체감하는 운동 강도가 높아질수록 모니터의 색은 회색(1구간) ▷ 파랑(2구간) ▷ 초록(3구간) ▷ 노랑(4구간) ▷ 빨강(5구간) 순으로 변한다. 트레이너는 개인의 목표가 체중 감량인 경우 2~3구간, 체력 향상인 경우 4~5구간을 유지하도록 운동 강도를 조절해준다.

어제의 심장보다 빠르게, 큐런Qrun
오래 뛰고 다치지 않으려면 달리기도 요령이 필요하다. 큐런은 참가자의 심박수를 측정해 높은 심박과 낮은 심박으로 반을 나누어 러닝을 알려준다. 주 2회 훈련 중 1회는 체력 향상을 위해 고강도 심박 구간을 목표로 호흡 조절 능력을 배운다. 나머지 1회는 자신의 레벨에 맞게 빌드업, 인터벌, 지속주, 템포런 훈련을 한다. 등수는 중요하지 않다. 모두가 다치지 않고 안정적인 심박 곡선을 그리도록 러닝 전문 코치가 함께 뛰면서 사람들을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