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통치약, 비타민D

필요한 양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라.

1 왜 비타민D가 중요할까?

비타민D는 다재다능한 비타민이다. 무슨 말이냐고? 뼈를 강화하고 면역력을 상승시키며 염증마저 완화한다. 하버드 대학교의 영양학과 교수 에드워드 조반누치Edward Giovannucci는 비타민D가 호흡기 감염과 자가면역 질환 심지어는 암으로 인한 사망률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2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광합성만으로도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다. 3월부터 9월, 봄부터 여름까지가 가장 좋다. 하지만 가을이 넘어가면서부터는 일조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햇빛만으로 턱없이 부족하다. 비타민D가 결핍일 경우 근육과 뼈가 약화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3 적당한 섭취량은 얼마일까?

매일 1,000IU를 목표로 삼아라. 결핍을 피하기 위해서는 600IU면 충분하지만 그보다 조금 더 많이 섭취해 혈중 비타민D 수치를 높이면 질병을 예방하는 잠재력 역할을 해준다.

4 목표치를 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다. 통조림 연어와 조리된 송어가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준다. 우유 한 잔에는 100IU, 달걀 하나에는 약 40IU, 포토벨로 버섯 하나에는 316IU의 비타민D가 들어 있다. 따로 시간을 마련해서 섭취하는 것보다 끼니에 추가해 먹는다면 손쉽게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다.

5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은 괜찮을까?

생선과 버섯이 질렸거나 따로 섭취할 시간이 없다면 간편하게 영양제를 선택해도 좋다. 하지만 음식으로 먼저 섭취해보기를 추천한다. 보충제에는 없는 다양한 질병 예방까지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