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국가대표처럼 훈련하라!

올림픽을 더 건강하게 즐기고 싶은가? 올림픽 종목별 핵심 기량을 파악해 그들처럼 훈련해보자. 금메달을 향한 질주에 연료가 되어 줄 국가대표 훈련법만큼 운동에 더 큰 동기부여는 없을 것이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미리보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곧 개막한다. 인접한 나라에서 개최되는 만큼 시차의 구애 없이 안방 1열 시청이 가능하지만 경기 속 국가대표의 근육이 탐난다면 소파에 누워 경기를 보는 것은 이제 멈춰야 한다. 올림픽 종목에 따른 활성 근육을 파악하고 피트니스 센터에 출석해 실제 선수처럼 훈련해보자. 대한스포츠의학회 AT 관리위원이자 세종스포츠정형외과 스포츠퍼포먼스센터(SPC) 장원봉 실장의 종목별 운동 분석과 스켈레톤 전 국가대표 김준현의 리뷰를 따라 눈이 아닌 몸으로 경기를 체험하라.

빠르고 강하게 스노보드

보드를 이용하여 슬로프를 질주하는 종목으로 스키의 단점을 보완한 동계 스포츠이다. 빠른 속도로 경사도를 질주하며 행하는 다이내믹한 라이딩 및 카빙턴 기술은 강하면서도 유연한 하체 근력을 필요로 한다. 미끄러운 눈 위를 질주하는 만큼 상황에 알맞은 근력을 작용시켜야 하므로 균형 감각 또한 필수 훈련 사항이다.

관전 포인트!
또다시 포디움을 노리는 배추 보이 이상호를 주목하라.

이 선수를 주목하라!
이상호 강원도의 배추밭에서 스노보드를 처음 시작해 ‘배추 보이’로 불리는 이상호가 대표 주자이자 온리 원 선수이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평행대회전 은메달을 목에 걸며 한국 스키 역사상 첫 올림픽 메달리스트가 되었고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2연속 메달을 노린다.

맞춤 운동법
스쿼트 힐 레이즈 전반적인 하체 근력, 특히 종아리 근력을 향상시켜준다.플랭크 몸의 중심을 강화해주고 유연성 증가에 도움을 준다.
밸런스 보드 보드 위에서 균형을 잡음으로써 코어 및 전신 근력 상승을 도모한다.

김준현 REVIEW
스노보드의 매력 아름다운 겨울 설경 속에서 속도감 있는 점프와 묘기에 가까운 공중 동작을 생동감있게 감상할 수 있다.
국가대표 실제 훈련 상하체 밸런스를 위한 플라이오메트릭 중심의 웨이트 훈련이 주를 이루며 스노보드 위에서의 기술 이행을 위한 동작 훈련이 동반된다.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신체 장점 누구보다 뛰어난 신체 밸런스 능력.

하체의 제왕 스켈레톤

극강의 균형 피겨 스케이팅스켈레톤은 한 명의 선수가 머리를 정면으로 향한 채 엎드려서 활주용 썰매를 타고 얼음 트랙을 빠른 속도로 미끄러져 내려오는 종목이다. 썰매에 손만 올린 후 발로 힘차게 달리면서 썰매를 밀다 위에 올라타는 스타트 방식이 원칙이다. 폭발적인 순간 스피드가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파워풀한 힘을 내줄 하체 근력이 크게 요구된다.

관전 포인트!
COVID-19로 베일에 싸였던 트랙을 누가 먼저 정복할 것인가?

이 선수를 주목하라!
윤성빈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금메달의 주인공이며 빙상 위의 아이언맨으로 불린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직전 세계대회에서 약진을 보이며 올림픽 메달 획득이 불투명한 듯했으나 막판에 상승세를 보였다. 폭발적인 스피드와 높은 트랙 적응력이 그의 가장 큰 강점이다.
정승기 피나는 노력으로 대한민국 스켈레톤계의 떠오르는 샛별로 등극한 정승기는 2021-22년 스켈레톤 월드컵에서 윤성빈을 추월해 동메달까지 따내며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의 청신호를 밝혔다. 23살, 대표팀의 막내로 이번이 첫 올림픽 무대이다.
김은지 육상 멀리뛰기 선수로 활약하다가 은퇴를 고민하던 중 2017년부터 스켈레톤 종목으로 전환했다. 2020년 1월, 미국 레이크플래시드에서 열린 IBSF 북아메리카컵 스켈레톤에서 통합 우승을 차지한 후 여자 윤성빈으로 불린다.

맞춤 운동법
파워 클린 전신의 순발력 및 근파워를 향상시켜 빠른 스피드를 도모한다.
서전트 점프 종아리 근육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하체 근력을 상승시킨다.
노르딕 햄스트링 컬 햄스트링 근육에 집중한 동작으로 빠른 스타트를 이끌어준다.

김준현 REVIEW
스켈레톤의 매력 브레이크 없이 최고 시속 140km에 달하는 속도를 질주한다는 것이다. 완주해야만 경기가 끝나는 종목 특성상 극한의 스릴을 느낄 수 있다.
국가대표 실제 훈련 썰매 훈련 외에 웨이트 트레이닝과 육상 훈련을 병행한다. 육상은 빠른 스타트를 위한 단거리 훈련, 웨이트는 신체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파워 클린, 스내치 등 역도 동작이 많다.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신체 장점 탄탄한 허벅지를 포함해 전반적인 하체 근력 상승.

극강의 균형 피겨 스케이팅

스켈레톤은 한 명의 선수가 머리를 정면으로 향한 채 엎드려서 활주용 썰매를 타고 얼음 트랙을 빠른 속도로 미끄러져 내려오는 종목이다. 썰매에 손만 올린 후 발로 힘차게 달리면서 썰매를 밀다 위에 올라타는 스타트 방식이 원칙이다. 폭발적인 순간 스피드가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파워풀한 힘을 내줄 하체 근력이 크게 요구된다. 얼음판 위를 여러 가지 곡선을 따라 활주하는 스케이팅으로 예술적인 연기와 역동적인 기술이 어우러진 빙상 스포츠이다. 종목 특성상 한발로 거의 모든 퍼포먼스를 수행해야 하므로 안정적인 균형 유지를 위한 코어 힘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단단한 빙판 위에서의 고난이 회전 및 점프 기술을 위해 강한 둔부 및 하체 근력 훈련도 필수적이다.

관전 포인트!
퀸연아가 없는 아이스링크에서 새로운 여왕은 누가 될 것인가?

이 선수를 주목하라!
유영 피겨 스케이팅 종합선수권대회 최연소 우승 및 5회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고, 우리나라 여자 싱글 선수 최초로 트리플 악셀 점프를 성공시켰다. 고난도 점프를 구사하는 유일한 대한민국 여자 선수로서 김연아를 이어 차세대 여왕으로 자리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예림 우리나라 여자 싱글 최초로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에 진출한 선수이다. 유영, 임은수와 함께 트로이카 3인방으로 불렸으며 섬세한 표현력이 장점이다. 고난도 기술인 ‘타노 점프’를 구사하며 2022년 피겨 스케이팅 종합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획득했다.
차준환 우리나라 남자 싱글 선수 사상 최초로 ISU 공인 국제대회에서 쿼드러플 점프를 성공한 선수이다. 현재 대한민국 남자 피겨 스케이팅의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으며 한국 남자 싱글 피겨 사상 최초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출전권 2장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맞춤 운동법
플라이오메트릭스 다리 근력의 파워와 탄성으로 가속 능력을 향상시킨다.
데드 버그 코어 근육 활성화로 몸통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올려준다.
레그 익스텐션 대퇴사두근을 강화시켜 하체의 근력을 상승시킨다.

김준현 REVIEW
피겨 스케이팅의 매력 얼음판 위에서 스케이트를 타며 신체가 구사할 수 있는 아름다운 율동과 기술 퍼포먼스의 정확성을 동시에 관람할 수 있다.
국가대표 실제 훈련 근지구력을 위한 심폐지구력 훈련과 근력 강화를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동반한다. 바른 자세 및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요가 및 필라테스 등을 병행해 예술성을 향상시킨다.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신체 장점 균형잡힌 바른 몸과 유연성을 가지게 된다.

신이 내린 허벅지 스피드 스케이팅

스케이트를 신고 얼음판 위를 달려 속도로 승부를 겨루는 종목으로 빙상경기의 가장 기본적인 스포츠이다. 경기 처음부터 끝까지 선수의 스피드가 관건인 만큼 하체, 그중에서도 허벅지 훈련을 1순위로 두는 종목으로도 유명하다. 출발 시 가장 큰 에너지를 쓰는 하체를 도와 가속을 올려줄 상체 및 코어 부위의 훈련도 함께 동반한다.

관전 포인트!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선후배의 대결에 손에 땀이 흥건해질 수도.

이 선수를 주목하라!
정재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팀추월 종목에 출전해 은메달을 획득했으며 한국 빙속 사상 만 16세 최연소 메달리스트라는 기록을 세웠다. 2021 시즌 5,000m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1위를 차지하며 팀에 승선함으로써 기대주에서 에이스로 자리잡았다.
김민선 2020-21 시즌 스피드 스케이팅 각종 세계대회에서 여자 500m 종목 메달권에 올랐고 2021-22년 ISU 스피드 스케이팅 월드컵에서는 개인 최고 기록까지 세웠다. 현재까지 대한민국 스피드 스케이팅 여자 선수 중 가장 좋은 활약을 펼치는 중이다.
김민석 첫 올림픽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1,500m에 출전하여 동메달을 획득하며 아시아 선수 최초로 스피드 스케이팅 1,500m의 메달리스트가 되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1,000m, 1,500m, 팀 추월에 출전하며 포디움에 오를 가능성이 가장 높다.

맞춤 운동법
플라이오메트릭 박스 점프 폭발적인 퍼포먼스로 빠른 스타트를 이끌어준다.인터벌 사이클 대퇴사두근과 햄스트링의 근지구력을 향상시킨다.
데드리프트 코어, 하체 근육 강화 및 균형 능력을 상승시킨다.

김준현 REVIEW
스피드 스케이팅의 매력 머리싸움의 치열함 없이 빙상 위에서 오롯이 자신의 기록을 깨기 위해 끝없는 도전을 이어나가야 하는 종목이다.
국가대표 실제 훈련 단거리 종목은 폭발적인 스타트가 가장 중요하므로 고중량 웨이트 훈련이 필수이다. 장거리 종목은 심폐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이클 등의 유산소 훈련이 추가된다.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신체 장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탄탄하고 강한 허벅지 근육햄스트링폭발적인 스피드 상승대퇴사두근안정적인 가속 강화상완이두근과 어깨 근육가속 및 코너 구간의 원심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