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건강에 불을 지피다

대부분의 남성이 전성기가 끝났을 시기, 고든 램지Gordon Ramsay는 열정을 불태워 2013년 하와이 코나에서 열리는 철인 3종 경기인 지옥의 아이언맨 코스(수영 3.9km, 사이클 180.2km, 마라톤 42.195km)를 14시간 4분 48초에 완주했다. 그리고 6년 후인 52세에 그는 다섯째 아이를 얻었다.

연료를 채운 아이언맨 셰프 고든 램지, 54세

나는 40세 생일을 맞이했을 때 모든 걸 혼자서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업 운영으로 굉장히 지쳐 있었기 때문에 이제부터 나 자신을 운영하기로 마음먹었다. 요리는 젊은 사람들이 하는 게임과도 같다. 적자생존이 원리이다. 그래서 나는 그 정점인 아이언맨 코스에 도전하기도 했다.

단거리 육상이나 올림픽 경기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모두 훌륭하지만 내가 하고 있는 요리와 마찬가지로, 날개가 없는데도 바로 정상에 오르고 싶었다. 코나의 아이언맨 코스는 깊은 물속에서 출발한다. 큰소리의 대포가 울리기를 기다리는 2,500명의 선수들이 눈앞에 보인다. 나는 그 순간을 결코 잊을 수 없다. 16km 지점에서 나의 햄스트링이 파열되었다. 의료진 구역으로 가야 했지만 거절했다. 그래서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고군분투할 수밖에 없었다.

정말 이상하고 멍청한 생각이지만 2년 후에 다시 아이언맨 코스에 도전하고 싶어졌다. 그동안 나는 훌륭한 운동 코치를 만나 일주일에 25시간씩 훈련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감도 있었다. 하지만 지나치게 무리한 탓에 달리기 훈련 중 쓰러지고 말았다. 신발끈을 묶기 위해 허리를 굽힌 기억이 있는데 눈을 떴을 때는 구급차 안이었다.

3년 전에는 아킬레스건이 파열되었다. 정말 화나는 일이다. 달리기를 할 수 없어진 나는 다시 과할 정도로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다. 사이클을 타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안장의 고통을 빼고는 말이다.

채소를 먹을 줄 알아야 한다. 하루에 3∼4번 나누어 식사를 하는 것도 좋다. 나는 주말마다 외식을 즐기는데 나의 아내인 타나Tana와 메인요리를 제외한 전채요리 및 디저트를 항상 나누어 먹는다. 음식에 관해 현명한 선택도 중요하다. 나는 크림과 같은 무거운 디저트는 멀리하고 오래전 우유도 끊었다. 많은 양의 채소, 생선 수프, 강낭콩과 건강한 샐러드는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여전히 운동하면서 원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행운이다. 어떻게 셰프가 단백질 바를 맛이 좋다 말할 수 있느냐고 묻지만 역겨운 맛일수록 건강에 이로운 것은 어쩔 수 없다. 나는 격한 사이클 운동 전 영양학적으로 훌륭한 오트밀 죽과 식물성 단백질 셰이크를 먹는다. 또한 베리류, 바나나, 땅콩버터의 굉장한 팬이다. 단백질 바는 편안하게 먹기 좋아 선물과도 같다. 카페인 캔디는 작지만 에너지 스파이크로 제격이다. 캐러멜을 뿌린 바나나와 오트밀 죽을 자전거 타기 90분 전에 섭취한다면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첫째 아들 잭Jack이 2019년 첫 아이언맨 코스를 완주했다. 내 모든 아이들은 런던 마라톤에 참여했고 아내 타나는 그녀의 10번째 마라톤에 전념하고 있다. 나도 런던과 LA에서 개최될 대회를 위해 곧 훈련을 시작할 것이다. 걱정되는 최악의 상황은 내가 가족과 함께 걷고 있을 때 모든 사람들이 막내인 오스카Oscar를 잭의 아들로 보는 것이다. “할아버지가 되다니 정말 자랑스럽겠군요.” “이럴 수가, 그는 내 아들입니다.” 한 번만 더 할아버지라고 불리면 지붕을 향해 돌진할지도 모르겠다.

고든 램지가 참가한 ‘아이언맨 하와이’는?

1977년 “마라톤과 수영, 사이클 선수 중 누가 가장 체력이 좋고 강할까?”라는 논쟁에서 시작한 아이언맨 하와이는 수영 3.9km, 사이클 180.2km, 마라톤 42.195km가 총 코스이다. 공식 명칭은 ‘아이언맨 월드챔피언십’으로 국제 철인 3종 경기 중 가장 세계적이며, 철인이라면 누구나 참여를 희망하는 꿈의 대회이다. 이 레이스를 17시간 내에 완주하면 ‘아이언맨’ 칭호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