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닝도 인앤아웃으로 즐겨라

태닝의 시각적 효과를 지난 칼럼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했으니, 지금 당신은 분명 태닝을 준비하고 있을 터. 이번에는 한단계 더 나아가 자연 햇빛 아래에서 이루어지는 아웃도어 태닝과 실내에서 태닝 기계로 진행하는 인도어 태닝에 대해 알아보자.

태닝도  인앤아웃으로 즐겨라-헬스, 핏걸, 핏가이, 태닝, 인스타그램, 운동녀, 운동남, 운동, 복근, 건강

우선 태닝이란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질병, 화상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 색소를 합성하여 자체 방어하는 적응 현상을 말한다. 그 결과물로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여 피부가 어두운 색으로 그을리게 되는 것이다.

이때 비타민D 합성도 이루어져 면역력도 함께 증가하게 된다. 그을려 검게 된 표피는 신진대사에 의한 피부의 각화 작용으로 각질화되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게 되는 것이다. 태양이 발하는 자외선 A, B, C 중 C는 오존층에 의해 대부분 걸러지고 UVA와 UVB는 지표면에 도달하게 된다.

UVB는 태닝 초기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멜라노사이트를 자극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UVA는 만들어진 멜라닌 색소의 컬러를 깊어지게 하고 지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UVB는 비타민D 합성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또 UVA는 피부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UVB 역시 화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의 종류, 양과 노출 시간을 조절하기 어려워 아웃도어 태닝 시에는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반면 인도어 태닝은 인체에 안전한 태닝 램프를 태닝기에 장착해 가장 효율이 좋은 UVA와 UVB의 조합으로 단시간에 아름다운 초콜릿 스킨 톤으로 만들어준다.

노출 시간도 10~20분으로 짧아 야외인 아웃도어 태닝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이다. 태양과 우주에서 나오는 인체에 유해한 광선을 차단하는 필터 역할을 해주는 오존층이 환경오염으로 파괴되고 얇아짐에 따라, 각종 유해 광선의 폐해로 아웃도어 태닝은 권장하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섬세한 UVA와 UVB밸런스, 효율적인 짧은 노출 시간으로 인체에는 인도어의 기계 태닝이 안전하면서도 아름다운 태닝 컬러를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태닝 시 선번을 입었을 때 대처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두자.


태닝도  인앤아웃으로 즐겨라-헬스, 핏걸, 핏가이, 태닝, 인스타그램, 운동녀, 운동남, 운동, 복근, 건강
선번을 입은 당신, 이렇게 대처하시라

대부분의 선번은 아웃도어 태닝 시에 입을 가능성이 크니 직사 광선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피부가 붉어지고 화끈거리기 시작하면 얼음 찜질은 필수. 진정 효과가 높은 알로에 젤을 수시로 발라주는 것도 좋다. 피부의 허물이 벗겨지기 시작하면 억지로 벗겨내지 말고 자연스럽게 새살이 돋으면서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깨끗이 벗겨지기 전에 태닝을 하면 얼룩질 우려가 있으므로 한동안 태닝을 쉬도록 한다. 또한 선번이 심한 경우에는 탈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으니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메커니즘샵 핏가이 핏걸

Related Articl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