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

영화 <존 윅John Wick 3>의 감독 채드 스타헬스키Chad Stahelski의 아침 운동이 끝났다. 웨이트 운동은 기본, 킥으로 같이 운동하는 파트너들의 엉덩이도 아주 여러 번 차주면서 말이다.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마치 액션 영화의 한 장면 같다. 당장이라도 터질 듯한 근육으로 무장한 20대 청년 두 명이 채드 스타헬스키를 둥글게 에워싼다. 이렇다 할 경고도 없이 한 명이 앞으로 뛰어들어 스타헬스키에게 펀치를 날린다.

아니, 날리려고 한다. 그러자 50세의 스타헬스키는 기다렸다는 듯 맨손으로 공격을 막아낸다. 범 무서운 줄 모르고 날뛰던 하룻강아지는 스타헬스키에 붙잡혀 바닥에 내리꽂힌다. 남아 있던 또 다른 하룻강아지가 프런트 킥을 시도하지만 곧바로 바닥으로 내동댕이쳐지고 만다.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이에 굴하지 않고 쉴 새 없이 공격을 시도했고 스타헬스키는 모든 공격을 능숙하게 막아낸다. 이 모습은 오전 6시 24분, 스타헬스키 개인 소유의 체육관 풍경이다.

스타헬스키의 아침 운동 풍경은 뭐랄까, 동서양의 온갖 무술 동작이 짬뽕으로 뒤섞인 것 같다. 몇 년 전 그는 주짓수와 유도, 권총 쏘기 훈련을 모두 합친 아주 신기한 운동을 시도하기도 했다.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그러다 아주 우연히 오우삼 감독의 액션 동작과 이소룡의 액션 동작을 모두 하나로 모은 듯한 영화 <존 윅> 시리즈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운동법을 개발해냈다.

“화장실에서 머리 싸매고 앉아 끙끙대고 있어봤자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요. 몸을 움직여야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법이지요”라며 스타헬스키는 매일 쉴 틈 없이 몸을 움직인다.키아누 리브스Keanu Reeves의 넘치는 야성미를 영화 속에 멋지게 담아낸 스타헬스키팀은 영화 <300>부터 <본> 시리즈, DC, 마블 등 거의 모든 슈퍼히어로 영화에서 액션, 무술을 담당하고 감독했다.

지금은 ‘액션’, ‘컷’을 외치고 있지만 <존 윅> 시리즈를 시작하기 전 그는 할리우드의 잘나가는 스턴트맨이었다. 그는 동료 스턴트맨들과 종종 마라톤을 하며 몸과 마음을 단련시킨다. 보통 마라톤 세션은 아침 6시에 시작해 9시까지 이어지는데 스트레칭, 웨이트 트레이닝, 대련 등이 모두 포함된다.

스타헬스키는 개인적 운동 효과는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극이 될 수 있도록 직접 모든 액션 동작에 관여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본인이 할 수 없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들이 하길 바라며 배우들에게 그 동작을 연기하라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스타헬스키는 몸소 본보기가 되려고 하는 중이다.

“영화감독이 다리 찢기 동작도 못하고 살이 뒤룩뒤룩 쪄서는 영화 간담회장에 입장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죠.”

몇 년 전 그는 몸이 쉴 시간이 좀 필요하다는 생각에 대련 훈련을 줄이고, 훈련을 하더라도 한 시간을 넘기지 않으려 했다. “운동을 줄이고 휴식 시간을 늘렸는데도 몸이 더 좋아지지 않았어요. 기분이 더 나아지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했냐고요? 바로 원래 방법대로 세 시간짜리 훈련으로 돌아갔지요. 오전 5시 30분에 기상했으니 9시 30분이 되면 벌써 4시간째 깨어 있는 거네요. 그런데도 저는 지금 제 몸이 살아 있는 것 같다고 느껴요.”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빈틈없는 당신, 궁금해요! 궁금해!

대체 식사는 언제 하나요?

배가 고프면 먹어요. 자신을 잘 절제할 수 있거든요. 스테이크를 먹으러 가면 500g 대신 250g을 선택해요. 2~3주에 한 번씩은 피자도 먹고 보통 제가 먹고 싶은 걸 먹어요.

좋아하는 커피는요?

라테 좋아해요. 플랫 화이트도 괜찮고요. 그러나 하루에 두 잔은 넘기지 않아요.

운동할 때 어떤 음악을 듣나요?

에릭 클랩튼Eric Clapton, 에어로스미스Aero- Smith, 보스턴Boston의 음악을 주로 들어요. 저는 클래식 음악도 좋아하는데, 사실 감독들은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음악을 듣는 게 중요해요. 이탈리아 오페라도 잘 아는 편이고 하이든, 비발디, 베토벤 등 클래식 음악에도 어느 정도 일가견이 있는 편이지요.

가장 좋아하는 운동은요?

남들이 많이 안 하는 운동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무술, BMX, 모터크로스 같은 거요. 보통 사람들이 주로 즐기는 미식축구 경기는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요. 공으로 하는 운동에는 소질이 없어요. 반면에 손에 칼을 쥐어 주면 완전히 날아다닙니다.

좋아하는 감독은 누군가요?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감독입니다. 인류 역사상 최고의 감독이라고 생각합니다.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발차기를 위한 다리 유연성 운동

스타헬스키의 발차기는 엄청난 파워와 유연성에서 나온다. “준비 운동 하는 것을 보면 여기가 뉴욕 발레 교습소인가 싶을 거예요.” 스타헬스키처럼 발차기를 꿈꾼다면 하체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다리 유연성을 높여주는 서킷 운동을 해보자. 각 2세트씩 실시하면 된다.

  1. TRX 스모 스쿼트 Sumo SquatTRX 핸들을 잡고 몸이 바닥과 60°를 이루도록 뒤쪽으로 눕는다. 두 발은 넓게 벌리고 발가락은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천천히 스쿼트를 하며 앉는다. 이때 무릎이 안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버틴 상태에서 엉덩이에 힘을주며 20~50회 반복한다.
  2. TRX 발레 스쿼트 Ballet Squat 스모 스쿼트와 거의 비슷하나 양 뒤꿈치를 한데 붙이고 발가락은 바깥쪽을 향하도록 하면 된다. 그다음 무릎 바깥쪽으로 힘을 주고 스쿼트를 하며 천천히 앉는다. 최대한 아래로 내려가 그 자세로 2초간 머물렀다가 다시 올라가 이 자세를 20~50회 반복한다.
  3. 코사크Cossack 운동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린 후 발끝은 바깥 쪽을 향하게 한다. 골반을 앞으로 당기고 등은 일자로 편 다음 양손으로 바닥을 짚는다. 왼다리를 바깥으로 쭉 뻗은 채 오른쪽 무릎을 천천히 굽히면서 바닥으로 내려간다. 그 상태로 몇 초간 유지한 다음 다리를 바꾼다. 본인의 유연성이 문어 저리 가라 할 정도라면 일자로 뻗은 다리의 발끝을 몸쪽으로 더 당겨 올려보자. 총 10~20회 반복한다.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스콜피온처럼 튼튼한 허리를 세워라

클라이밍 선수나 액션 배우 모두에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허리 운동이다.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스콜피온 동작으로 당신의 굽은 허리를 튼튼하게 만들어 보자.

허리 통증이나 허리 긴장으로 고생하는 사람이라면 이대로 방치했다간 큰코다친다. 허리는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을수록 상태가 더욱 심각해진다. 미리 조치하지 않는다면 지금은 살짝만 불편하게 느낀 고통이 말할 수 없는 아픔이 될지도 모른다.

거기다 엉덩이 근육이 약해지면서 자세까지 흐트러지게 되고 어깨까지 추가로 말썽을 일으킬 것이다.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 어디 멀리 갈 것 없이 사무실에서 (아무도 안 본다는 전제 아래)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소개한다.

전갈 동작 하나만으로도 허리 통증 따위는 손쉽게 날려버릴 수 있다. 베이스 방콕Base Bangkok의 무브먼트 스페셜리스트 케모 메리어트Kemo Marriott는 “전갈 자세는 전신을 늘리는 운동으로 어깨, 척추, 고관절을 제대로 이완시켜 주기 때문에 온종일 앉아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 최고의 운동”이라고 설명한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퇴근 전이나 아니면 다른 운동 직전 준비 운동으로도 좋다. 한 동작당 5분이면 충분하다.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1 준비

자세손을 뒤에 둔 채 바닥에 앉는다. 등을 5cm 정도 들어올린다. 꽃게 자세를 몇 초간 유지하며 어깨와 가슴을 스트레칭 해보자. 단 동작을 할 때 코어에 힘을 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2 한발 떼기

몸을 비틀어 얼굴이 바닥을 향하도록 하는 동작이다. 오른쪽 팔꿈치를 왼쪽 무릎으로 가져가며 몸통을 180° 비튼다. 가슴이 바닥을 향하게 하고 왼발을 오른다리 뒤쪽으로 뻗어준다.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3 넘기기

두 손과 오른발은 바닥에 댄 채 시선은 바닥을 향한다. 오른다리를 쭉 뻗어주면서 왼다리를 들어올려 아치 모양을 그리며 오른다리 위쪽에 위치하도록 한다. 이 자세에서 멈춘 다음 고관절을 열어준다.

액션 영화 같은 하루의 시작영화-운동루틴, 운동, 영화, 액션, 근육, 감독

4 착지

③의 자세에서 왼손을 바닥에서 떼며 몸을 회전한다. 오른다리는 곧게 편 채로 유지하고 왼발을 천천히 바닥으로 내려놓고 무릎을 굽힌다. 꽃게 자세와 비슷한 상태에서 잠시 멈춘 다음 왼손을 바닥에 내려놓고 오른쪽 무릎을 굽힌다.

메커니즘샵 핏가이 핏걸

Related Articl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