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맨, 당신도 될 수 있다!

트라이애슬론으로 불리는 철인 3종 경기. 듣기만 해도 몸이 기진맥진하는 것 같다고? 운동량을 절반으로 줄이면 만족도는 무려 2배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예전에 비해 트라이애슬론, 즉 철인 3종 경기를 하는 사람들이 늘었지만 아직도 도로와 수영장에서 엄청난 시간을 쏟아부어야 하는 극한 운동으로 알고 있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운동도 요령이다. 아무리 힘든 운동일지언정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감당할 수 있느냐 마느냐가 결정된다는 뜻이다.

수영 750m, 사이클 20km, 달리기 5km로 구성된 스프린트 트라이애슬론이 있다. 간단히 말해 일반 트라이애슬론의 절반 규모이다. 그렇다고 쉽다고 생각하면 금물이다. 트라이애슬론 코치인 폴 루지에로Paul Ruggiero는 “이 스프린트는 제일 힘든 거리예요.

맨처음 수영에서 스트로크를 하는 순간부터 한계에 도달하지요”라고 말한다. 이 한계를 극복하고 더욱 만족스러운 레이스를 할 수 있도록 <맨즈헬스>가 전략과 노하우를 준비했다. 실제 참가자들의 팁을 포함하여 최고의 정보만을 엄선했으니 지금부터 눈 똑바로 뜨고 집중하자.

아이언맨, 당신도 될 수 있다!-핏걸, 핏가이, 철인3종, 운동녀, 운동남, 운동, 아이언맨, 수영, 사이클, 러닝
깊숙이 내려갈 때마다 숨을 내쉬며 당신의 수영법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자.

힘차게 수영하기

  • 스태미나 키우기 초보자들은 수영 테크닉을 익히지 못하고 허우적대기 쉽다. 인터벌 운동으로 스태미나를 키워보자. 50m를 8회 하며 몸을 푼다. 중간에 15초씩 쉬고 200m는 빠르게, 300m는 편안하게, 400m는 빠른 속도로 수영한 다음 몸을 회복하며 400m를 돌고 다시 300m를 빠르게, 마지막 200m는 편안하게 돈다.
  • 호흡에 집중하기 몸이 탄탄한 사람이라도 한 번 하고 나면 호흡이 가쁠 수 있다. 초보자가 저지르기 쉬운 전형적인 실수는 바로 호흡을 까먹는 것이다. 물 밑으로 내려갈 때마다 숨을 내쉬고, 얼굴이 물위로 올라올 때 숨을 들이쉴 수 있어야 한다. 말만 쉽지 연습이 필요하다.

실제 레이서 팁

  • 신경을 진정시키기 트라이애슬론 선수인 앤드루 할리Andrew Harley는 마음의 안정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첫 레이스에 도전한 날, 수영하기 전부터 심장이 터질 것처럼 잔뜩 긴장했어요”라고 말한다. “물에 들어가자마자 숨을 쉴 수가 없었지요. 질식할 것 같았어요.” 이제 그는 수영하기 전에 심호흡을 하며 심장 박동을 늦출 줄 안다.
아이언맨, 당신도 될 수 있다!-핏걸, 핏가이, 철인3종, 운동녀, 운동남, 운동, 아이언맨, 수영, 사이클, 러닝
자세가 좋다면 마지막까지 다리가 든든하게 버텨줄 것이다.

사이클도 똑똑하게

  • 나만의 리듬 찾기 미국 텍사스주에서 활동하는 트라이애슬론 코치 젠 룰런Jen Rulon은 “트라이애슬론 라이딩의 핵심은 정작 달려야 할 때 걷다가 끝나버리는 상황을 방지하는 겁니다. 저는 선수들이 85~90rpm으로 타게 하고 있어요”라고 말한다.
  • 내리막길의 분투 룰런은 스프린트에서 중요한 것은 정상을 지날 때 쉬지 않고 페달을 밟아 지면이 평평할 때 코스팅 기능을 작동하지 않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런 다음 더 무거운 기어로 바꾸고 내려가기 시작하라. 경쟁자들이 정상에서 쉬는 동안 당신은 이미 절반쯤 내려가 있을 것이다.

실제 레이서 팁

  • 카우보이 놀이는 나중에 자전거를 먼저 굴린 다음 그 위로 뛰어오르는 게 멋있어 보이긴 하지만, 제대로 타지 못하면 아스팔트 위에 얼굴을 긁히고 말 것이다. 폴 울프Paul Wolf는 “레이스에서 그러다가 몇 번 다친 적이 있어요. 제 수준으로 그렇게 해봤자 속도가 더 오르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지요”라고 말한다.
아이언맨, 당신도 될 수 있다!-핏걸, 핏가이, 철인3종, 운동녀, 운동남, 운동, 아이언맨, 수영, 사이클, 러닝
자전거에만 힘을 쏟지 말고 오래 달릴 수 있는 힘을 비축하자.

달리고 달려라

  • 속도 높이기 마지막 종목이다. 몸 안에 있는 에너지를 최대한 끌어다 쓰자. 루지에로는 매주 스피드 운동을 1회 이상 하면서 속도를 높이라고 조언한다. 가장 좋은 것은 가볍게 10분 정도 조깅하며 몸을 푸는 것이다. 1분간 전력 질주를 5회 하되 중간에 1분씩 쉬자. 초보자는 2세트를 10회 하고 중간중간에 5분씩 조깅을 해야 한다. 실력이 좋다면 3세트는 할 수 있을 것이다.
  • 꼿꼿이 서기 국제 트라이애슬론 연맹의 공인 코치인 모하메드 엘세이드Mohamed Elsaied는 “속도에 집중하지 마세요. 자세에 집중하세요”라고 말한다. 앞으로 몸을 약간 숙이는 게 좋다. 그러면 앞으로 힘을 받게 되니 말이다. 하지만 등이 구부러진다면 제대로 달리지 않고 있다는 증거이다.

실제 레이서 팁

  • 팔근육 펌핑하기 플레이 트라이의 리더인 에이프릴 힌스April Hince는 말한다. “제 앞에 여자 프로 선수가 있었는데, 상체의 힘을 전부 다 써서 앞으로 달려가더라고요. 다리가 정말 지치기 때문에 팔을 펌핑시키는 게 엄청 도움됩니다.”
메커니즘샵 핏가이 핏걸

Related Articl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