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함에 몸을 맡겨봐

새벽 3시가 되어도 잠들지 못하고 뒤척거리는가?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불면증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따뜻함에 몸을 맡겨봐-잠, 수면, 불면증, 건강한 수면, 건강 상식, 건강 관리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수면 시간이 가장 짧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평균 수면 시간은 6∼7시간 정도로 권장 수면 시간인 8시간보다 부족하다. 몽롱한 정신으로 하루를 보내는 것 이외에도 수면 부족은 비만과 당뇨, 알코올 중독 위험이 높아지는 등 암울한 결과를 초래한다. 가장 놀랄 만한 것은 수면 부족이 조기 사망률을 12% 증가시킨다는 점이다.

한 가지 기쁜 소식이 있다. 바로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것이 수면에 도움된다는 사실이다. 특히 추운 겨울에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잠자기 90분 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50% 이상 더 빨리 잠들게 해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총 수면 시간을 15분이나 길게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뜨거운 물이 몸에 닿으면 혈관이 확장되고 열이 배출된다. 따라서 체온이 낮아지게 되면서 쉽게 잠들게 되는 것이다. 조금 더 극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보디워시를 신중하게 선택해보자. 시트러스가 가미된 보디워시를 사용하면 혈압이 낮아지고 코르티솔 수치를 낮출 수 있다. 그 결과 졸음이 더 빨리 찾아온다.


효과적인 수면 계획

우리 몸이 수면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 15시간 전 아침에 햇빛을 쬐면 생체 리듬이 조절된다. 또한 어두워졌을 때 수면 호르몬이 나오도록 도와준다.
  • 4시간 전 오늘 할 일을 끝냈다면 내일 할 일의 목록을 적어라. 계획적인 사람일수록 잠을 잘 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 1시간 전 울 소재의 잠옷을 입어라. 울 소재는 면보다 더 편안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 10분 전 침대 옆에 디퓨저를 두자. 라벤더 오일은 불안 증세가 있는 사람들에게 수면의 질과 시간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
메커니즘샵 핏가이 핏걸

Related Articles

Comments